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팁

삼쩜삼 환급, 수수료 걱정없이 국세청(홈택스) 직접 환급 신고하기

by 이쿠에쿠 2022. 5. 8.

국세청 홈택스 디자인 - 사진
국세청-홈택스-사진

세금 환급 서비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세무대리 플랫폼 삼쩜삼입니다. 최근 5년간 쌓여있던 종합소득세 미환급액(3.3%)을 삼쩜삼에서 대신 신고해주고 수수료(10% 이상)를 가져가는 세무 대리 플랫폼입니다. 수수료를 걱정없이 쉽게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환급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PC버전)

 

PC는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은 국세청 손택스 하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PC버전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2. 자신의 종합소득세 환급받을 금액 확인하는 방법

 

삼쩜삼에서 조회해보고 왔다고 가정하고,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 좌측 상단 MY홈택스 클릭 ->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클릭

 

1.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 리스트 中 '거주자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부분만 보기를 클릭

 

2. '지급명세서' 내의 '1번 징수 의무자 사업자등록번호' , '12번 업종 구분', '15번 지급총액', '원천징수세액(17번 소득세, 18번 지방소득세, 19번 계' 부분을 캡처 또는 적어주십시오.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3. 종합소득세 직접 신고

  • 국세청 홈택스 -> 신고/납부 -> 세금신고 中 '종합소득세' -> 자신의 신고유형에 따라 선택

 

1. '기본사항'에서 본인이 신고하고자 하는 주민등록번호(납세자번호) 조회, 전자메일, 휴대전화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2. 위에서 캡처한 지급명세서에 적힌 내용을 '사업소득 기본사항'에 차례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3. 그 이후에는 소득에 따라 기입할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게 기입을 합니다.

 

4. 삼쩜삼에서 보았던 환급금액이 비슷하다면 동의 박스에 체크하시고 환급받을 계좌내역(금융명 + 계좌번호)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지방세를 등록 안 했기 때문에 삼쩜삼에서 받아야 할 금액과 조금 차이 납니다.

5. (환급세액은 마이너스로 금액 표시)

 

 

여기까지 하시면 국세청 홈택스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끝이 납니다.

 

 

4. 지방세(위택스)
  • 신고종합소득세 신고 후에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신고 내역 조회' 클릭 -> '조회하기' 클릭 -> 지방소득세 신고 이동 버튼 클릭

 

홈택스에서 연동되어 넘어와서 기본 인적사항들은 모두 자동 저장이 되어있어서 필수 입력 표시(빨간색*) 돼있는 곳만 작성하면 됩니다.

이후에 환급액을 확인하고, 환급계좌정보를 입력한 후 신고버튼을 누르면 종합소득세 신고가 끝납니다.

 

5. 환급 완료

환급기간은 평균 한 달 이상, 빠르면 2주 길게는 3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와 지방세 위택스 환급액도 시간차가 있습니다.)

 

 

삼쩜삼에서 수수료 10% 이상 내는 것보다 스스로 신고해 보시는 것 추천합니다. 실제로 과정은 복잡할지라도 어렵지 않습니다.

Contents 접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