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통경제정보/역사를 알아야 돈이 모인다

세계 금융 위기,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간결 정리 (1)

by 이쿠에쿠 2022. 5. 11.

오늘의 주제는 2008년에 600만 명이 집을 잃고 800만 명이 직장을 잃으며, 5조가 증발한 사건을 주제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2008년에 일어난 세계 금융위기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리먼 브라더스 사태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대해 간결하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1. 저금리 정책

 

2000년 초 미국 금융위기 IT버블(닷컴 버블)로 인하여 경기가 침체되자, 미국은 저금리 정책을 이용하여 저축보다는 나라 경제가 잘 돌아가기 위해 저렴한 이자로 대출을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즉, 국가가 대출을 받으라고 떠미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금리 정책으로 사람들은 집을 쉽게 살 수 있었습니다. 이로 부동산에 버블이 끼기 시작했습니다.

 

2. 부동산 버블

 

사람은 집이 필요하고, 집을 사려면 대출이 필요합니다. 부동산과 금융은 때어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래서 부동산 버블이 생기면 금융으로 버블이 옮겨갑니다. 결국 집값이 폭락하고, 금융 전체가 붕괴되는 구조입니다. 보통 우리는 집을 살 때 대출을 받고 그 집을 담보로 잡습니다.

 

  • 주택 담보 대출 - 자신이 대출을 못 갚으면 집으로 갚으면 되는 주택을 담보로 자금을 빌리는 금융거래  

 

주택담보대출의 일종 중 하나인 서브프라임 모기지란, 신용등급 중에서 낮은 등급에게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은 1등급 프라임(PRIME), 2등급 알트에이(ALT-A), 3등급이 바로 서브프라임이다. 3등급 서브프라임은 일정 기준 이하인 저소득층 등급입니다.

 

 

저소득층 등급에 해당되는 서브프라임은 대출을 갚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원래 대출을 잘 안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없는 사람에게마저도 대출을 해줄 만큼 개나 소나 대출을 해주었습니다. 실제로 자신의 개 명의로 대출을 할 만큼 제대로 된 서류심사 없이 대출을 해주었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 담보인 집값이 미친 듯이 오르고 있었는데 집값이 미치도록 상승을 해서 돈 떼일 걱정도 하지 않았고, 설령 못 갚는다고 해도 그냥 집으로 받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 굴리면 더 많은 돈을 쟁취할 수 있겠다는 욕심이 든 금융권들은 문제의 파생상품을 만들게 됩니다. 바로 MBS(주택저당증권)입니다. 주택저당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삼아서 발행되는 채권상품입니다. 안정성을 기준으로 등급을 나누고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줬다는 거래사실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MBS(주택저당증권)을 쉽게 설명하자면, 은행은 대출을 해주면 원리금을 수십 년 동안 받아야 되는데, 대출해준 가계는 조금씩 돈을 갚기 때문에 은행은 유동성에 문제가 생겨 자금을 빠르게 확보를 못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은행은 주택을 담보를 해줬다는 증서를 채권상품(MBS)으로 만들어 투자자에게 팔아서 한 번에 목돈을 받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는 가계 원리금과 이자를 수십 년 동안 받는 것입니다.

유동성을 확보한 은행은 반복하고 반복하여 빚으로 빚을 굴리는 주택담보대출이 무한 순환이 형성된 것입니다. 

 

 

이러한 MBS를 모은 꾸러미들을 CDO(부채담보부증권)이라고 하는데 금융기관이 보유한 대출채권이나 회사채 등을 한데 묶어 유동화시킨 신용파생상품입니다. 즉, 안정성이 낮은 채권들을 안전한 금융상품과 재구성하여 안정성 등급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고 욕심이 많은 금융권은 'CDS'라는 보험상품을 판매하게 됩니다. 이후에 대한 내용은 2편에서 다루겠습니다.

 

 

 

3줄 요약

2000년대 IT버블로 인한 저금리 정책으로 쉽게 대출을 하여 사람들은 집을 사기 위해서 주택담보대출을 하고 유동성에 문제가 생겨 목돈이 필요한 금융권은 'MBS'라는 문제의 파생상품을 만들어 주택담보대출이 무한 순환이 형성된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고, 'MBS' 중에서 낮은 등급의 채권들을 안정성 등급을 높여 'CDO'를 만들었다는 게 핵심요약입니다.

 

 

<세계 금융 위기,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간결 정리 2편 보러가기>

https://live-in-everything.tistory.com/entry/세계-금융-위기-2008년-리먼브라더스-사태-간결-정리-2

Contents 접기

댓글